정보를 저장하고 공유하는 분산형 방식이 있지만 영구적인 지식 저장을 지원하는 시스템이 충부하지 않습니다. 기존의 일부 블록체인 기술은 노드간 합의 알고리즘을 개선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고 비효율적인 데이터 저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arweave(알위브)가 출시되었습니다.
Arweave란 무엇입니까?
Arweave는 저비용, 영구적, 분산형 스토리지를 달성하기 위해 Proof of Access(PoA)라는 새로운 합의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블록체인 기반 스토리지 플랫폼입니다. 접근 증명(PoA) 메커니즘은 각각의 새로운 블록이 바로 전에 채굴된 블록에 연결될 뿐만 아니라 이전 블록에도 연결되고 두 블록을 해시하여 새로운 블록을 생성합니다.
2017년 8월 Archain이라는 이름으로 출시되었고 2018년 2월에 Arweave로 리브랜딩 되었습니다. 공식적으로는 2018년 6월에 켄트 대학교의 Sam Williams와 William Jones가 출시했습니다.
Arweave를 사용하면 사용자는 데이터 크기와 현재 네트워크 용량에 따라 일회성 요금을 지불하여 네트워크에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Arweave는 Merkle 트리 기반 구조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저장하고 검색하며 각 블록체는 이전 블록의 해시가 포함되어 끊어지지 않는 데이터 체인을 형성합니다. 이 구조는 데이터가 .Arweave 네트워크에 저장되면 수정하거나 삭제할 수 없으므로 장기 보관 및 보존에 적합합니다. Arweave는 또한 네트워크에 데이터를 저장하고 검색하는 노드에 보상을 제공하여 데이터 복제에 대한 인센티브를 제공합니다.
Arweave 사용 사례
거래 수수료
Arweave 사용자는 AR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영구적으로 저장하기 위해 일회성 선불 수수료를 지불합니다. 이것은 사용자가 반복 결제를 하는 아마존의 AWS, 구글 클라우드, 파일코인과 같은 Web2 또는 Web3 스토리지 플랫폼에서 발생하는 것과 다릅니다.
이러한 종량제 플랫폼을 사용하는 사용자는 향후 가격 인상이나 약관 변경을 경험할 위험이 있지만 Arweave 사용자는 저장된 데이터에 계속해서 무료로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거래 수수료로 지불하는 AR 토큰은 즉시 채굴자에게 지급되지 않습니다. 외히려 최소 86%는 저장 기금이라고 알려진 특수 금고에 할당됩니다. 거기에서 거래 수수료는 지속 가능한 채굴자 경제와 지속적인 저장을 보장하기 위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채굴자에게 분배됩니다.
현재 기금은 준비금을 늘리고 있지만 Arweave의 영구웹이 현재 표면 웹몇 배 더 커질 때까지는 지불이 시작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표면웹은 일반적으로 구글, 네이버, 다음과 같은 대부분의 사용자가 쉽게 접근 가능한 웹사이트를 말합니다.
광부의 보상
AR은 또한 Arweave 플랫폼에서 채굴자에게 인센티브로 지급됩니다. Arweave의 데이터 구조인 Blockweaves는 블록체인의 원래 디자인과 매우 유사합니다. 그러나 새로 채굴된 각 블록은 두 개의 이전 블록에 연결됩니다. 체인의 이전 블록과 리콜 블록이라고 하는 블록체인의 이전 기록의 블록입니다.
Arweave에서 채굴자는 새로운 블록을 채굴하고 보상을 받기 전에 리콜 블록에 액세스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SPoRA(Succinct Proofs of Random Access)라고 합니다.
리콜 블랙의 선택이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채굴자들은 올바른 리콜 블록에 접근할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더 많은 양의 데이터를 저장하려는 인센티브를 받습니다. 그러면 새로운 블록을 채굴하고 채굴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보상 메커니즘은 채굴자들이 잘 복제된 블록 대신 더 독특한 블록을 저장하도록 장려하는데 이것은 동일한 수준의 보상을 위해 더 적은 수의 채굴자들과 경쟁하기 때문입니다.
이 채굴 접근 방식을 통해 Arweave는 확률적이고 보상 중심적인 접근 방식을 취해 데이터 복제성과 영구 저장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인센티브의 영향은 네트워크에서 블록이 거의 삭제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Wrapped AR 발행
AR의 또 다른 사용 사례는 보유자가 래핑된 wAR을 주조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wAR은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 작동하는 AR 토큰의 래핑된 버전입니다. 래핑된 토큰은 두 개의 다른 블록체인 간의 상호 운용성을 허용합니다.
Arweave Blockweave와 이더리움 블록체인은 쉽게 호환되지 않지만 AR을 ERC20 토큰으로 래핑함으로써 AR 보유자는 이더리움의 다양한 DeFi 기능에 채굴된 wAR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보유자는 유동성 풀, 이자 농사, 스테이킹 및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여러 다른 활동에서 wAR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wAR은 everFinance가 만든 ERC20 토큰입니다. EverFinance는 스왑을 용이하게 하는 DAO로 즉 AR이 그들의 보관소로 들어가고 그들은 대가로 wAR을 제공합니다.
모든 wAR은 AR과 1:1의 가치를 가지며 언제든지 네이티브 토큰으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또한 wAR은 유니스왑에서 지원하는 모든 토큰으로 거래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wAR은 바이낸스를 피하면서 이더를 AR로 쉽게 바꿀 수 있게 해줍니다. 이를 통해 ETH 보유자는 Arweave의 생태계와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AR은 ArDrive, Koii, decent.land, Commynity XYZ 등과 같은 Arweave 앱을 사용하는 데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Arweave 장점
Arweave는 블록체인 기반 네트워크에 데이터를 영구적이고 안전하게 저장하려는 사용자에게 여려 가지 이점을 제공합니다.
- 데이터 영구성 : Arweave는 네트워크에 영구적인 데이터 저장을 보장하므로 보관 및 보존 목적으로 적합합니다. 또한 글로벌 시장에 대한 무제한 액세스를 제공하여 어디에서나 누구나 Arweave의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고급 프로젝트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 불변성 : Arweave는 저장된 데이터를 수정하거나 삭제할 수 없도록 보장하므로 민감하고 귀중한 정보를 저장하는 데 적합합니다.
- 최상위 보안 : 시스템이 엔터프라이즈 수준의 암호화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합니다. 이를 통해 정보를 호스팅하는 노드에서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없습니다. Arweave조차도 데이터를 볼 수 없습니다.
- .분산화(탈중앙화) : Arweave는 데이터를 저장하고 제공하는 분산된 노드 네트워크를 제공하여 중앙 집중식 솔루션보다 더 안전하고 사용 가능합니다. 데이터가 여러 노드에 동시에 호스팅되므로 저장된 데이터가 손실될 위험이 없습니다. 하나의 스토리지가 고장나거나 손상되면 다른 스토리지가 공백을 메우고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잇도록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점을 통해 Arweave 사용자는 현재 대부분의 중앙 집중형 경쟁사보다 더 많은 보안을 누릴 수 있습니다.
- 저렴한 비용 : Arweave는 다른 블록체인 기반 네트워크에 비해 저렴한 저장 옵션을 제공하므로 더 많은 사용자가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Filecoin, Siacoin와 같은 경쟁사보다 훨씬 낮은 비용으로 데이터를 저장합니다.
- 인센티브 제공 : Arweave는 보상을 통해 노드가 네트워크에 데이터를 저장하고 검색하도록 인센티브를 제공하여 데이터가 복제되고 사용 가능하도록 보장합니다. Arweave 네트워크에는 네트워크의 사용자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저장하기 위해 광부에게 비용을 지불하는 데 사용되는 기본 암호화폐인 AR이 있습니다. 최대 토큰 공급량은 6600만 AR입니다. 2018년 6월 blockweave의 제네시스 블록이 생성되었을 때 5500만 AR이 주조되었고 추가로 1100만 AR이 블록 보상으로 점진적으로 생성됩니다.